본문 바로가기
  • 잡다한 이야기가 많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재테크 이야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취업 이야기/합격 자기소개서

KEB 하나은행 합격 자소서

by 두돈반 2020. 4. 24.
반응형

1. KEB하나은행에 지원한 동기와 입행 후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93/800)

 

더보기

왜 하나은행에 오고 싶은지를 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하나은행이 가진 장점을 찾아본 후 적어 놔야 한다. 기본적으로 나오는 정보 말고, 좀 더 자세히 찾아서 적어놓는 걸 추천한다. 그리고, 내가 왜 은행 업무를 하고 싶은지, 그리고 은행 중 왜 하나은행인지를 쓰는 거다.
지원동기를 썼다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써야 한다. 은행에서 기껏 채용했는데, 지원자가 나가면 은행에선 손해다. 그래서 이 지원자가 진짜 하나은행에서 일하고 싶은 자 인가를 가려내기 위한 문항이다.

[미래와 가장 가까운 ‘하나은행’ 진화를 선도하는 인재]

 

디지털 뱅킹의 등장으로 은행의 서비스 기준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속에서 가장 적극적이고 빠르게 혁신하고 있는 은행은 바로 ‘KEB하나은행’입니다. 외환은행과의 합병을 통해 글로벌 금융사로서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2018년 상반기에는 해외시장에서 가장 큰 실적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또한 ‘하나 멤버스’가 보여준 획기적인 혜택과 즐거운 서비스는 1,40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하며, 가장 앞선 디지털 금융사로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며 금융의 변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국내은행들의 도전을 유심히 살펴봐왔습니다. 또한 미국 금융사들의 앞서 나가는 금융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며, 경쟁력 있는 금융사가 갖추어야 할 자세와 성장 동력에 대해서도 고민하였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저는 ‘KEB하나은행’의 지금 노력들로 인하여, 앞으로 차세대 금융 리더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확신을 하게 되었고, 입사지원까지 결심하였습니다.

앞으로 ‘KEB하나은행’은 개인 및 법인의 자산관리에서 분야에서 더 큰 성장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등장은 보다 세련된 형태의 자산 관리를 가능케 할 것이고, 수익성 향상은 자산관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일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런 자산관리 전문가로 성장하는 미래를 꿈꾸고 있으며, 여신업무를 바탕으로 탄탄한 영업력을 쌓아갈 것입니다. 더불어 금융에 대한 전문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장시켜 나가며, 실적으로 이야기하는 KEB하나의 금융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

 

2.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혁신을 선도하는 KEB하나은행은 구성원의 다양한 자질과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본인이 속했거나 또는 현재 속한 조직 내에서 어떠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794/800)

 

더보기

본인이 가진 역량을 쓰는거다. 장점을 활용한 경험이 많겠지만, 그중 조직 내에서 활동하며 역량 발휘를 한 경험을 쓰는 거다.  뛰어난 능력이 아니어도 좋다. 본인이 가진 장점이 무엇인지를 잘 풀어써주면 된다. 

[ ‘도전정신’과 ‘실행력’으로 변화되는 시장에 적극 대응하는 인재 ]

 

시장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는 과거의 경험이나 습관에 의존하기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통해서 이런 변화에 적응하고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KEB하나은행’의 구성원 역시, 기존의 사고의 틀을 깨고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도전 정신’과 ‘실행력’이 요구될 것입니다.

저는 미국에서 대학생활을 하던 당시 한인학생회의 홍보담당 활동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선도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기존의 학생회에서는 학교의 축제 등에서 한국문화를 알리는 등의 활동 등이 대부분이었으며, 지금의 시대적 상황에서 이런 제한된 활동과 홍보 전략은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과거의 해왔던 관례에 따르기보다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우리 문화를 알리고, 한인 학생회끼리가 아닌 다양한 조직과 협력을 통해 활동의 영역을 넓이는 노력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저는 한국인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자, 국내 대기업과 직접 컨택하여 채용설명회를 유치하는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또한 ‘LA한인회’와 연합하여 ‘3.1절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역사를 기억하는 뜻깊은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친 경험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미국에서 자리 잡은 한국인 2세 모임과 연합하여 한국문화를 알리는 행사를 진행하였고, 중국인 학생회와도 연합하여 교류행사를 유치하여 네트워크를 확장하였습니다. 이처럼 제가 보여주었던 새로운 도전과 실행력은 ‘KEB하나은행’ 혁신을 앞당기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끄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3. 귀하가 인생에서 열정을 갖고 노력하였으나 실패했던 경험에 대해 약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실패 원인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통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799/800)

 

더보기

은행에 관한 대외활동이 아니어도 된다. 질문 그대로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였으나, 실패한 경험을 쓰는거다. 무작정 실패한 경험을 주저리 쓰는 게 아니라,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본인이 느낀 바와 앞으로는 똑같은 실패를 겪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점을 쓰면 된다. 

[ 창업 실패를 통해 얻은 것 ] 

 

국내로 돌아온 뒤, IT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창업에 도전하였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꼭 한 번은 창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기에, 최선을 다해 약 6개월의 동안 열정을 가지고 몰입했다고 자부합니다. 

저는 일상에서 느끼는 다양한 리뷰의 신뢰도에 집중을 했습니다. 많은 대중들이 쇼핑을 할 때, 가장 큰 선택의 기준이 되는 것은 다른 소비자들의 리뷰 내용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리뷰들이 상업적으로 활용되면서 잘못된 정보 인한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고, 저는 이 점에서 시장성을 보았습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후기를 볼 수 있는 웹사이트 구축을 기획하게 되었고, 직접 java와 JSP와 같은 웹 언어를 배우면서 직접 웹사이트를 구축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교육을 수료한 이후, 친구와 함께 사이트 구축에 들어갔으며, 사업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홍보전략 등을 수립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미 저희와 유사한 아이템을 활용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루지 못했고, 마케팅을 위한 자금력이 없다 보니 이를 성공시키는 데는 결국 실패했습니다. 

비록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했지만 저는 그때의 경험들로 인하여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전에는 갖추지 못한 IT기반 역량을 겸비하게 되었으며, 어떤 새로운 도전이든 철저한 시장분석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을 새우며 고민하고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했던 그 시간들이, 저에게는 너무도 자랑스럽고 뿌듯합니다.

 

4.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트렌드 강화에 따라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재의 금융 환경 속에서 KEB하나은행 입행시 본인이 발휘할 수 있는 역량과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800/800)

더보기

모든 산업이 4차 산업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신문기사 조금만 읽어봐도, 4차산업에서 추구하는 분야와 은행이 갖춰야 할 공통 분야를 찾아낼 수 있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핀테크, 블록체인 대충  이 4가지를 키워드로 잡고 써도 된다. 

[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예상하는 통찰력 ]

 

핀테크 및 블록체인 기술 등이 발전하면서 금융시장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금융상품, 자산운영, 신용카드 혜택까지 개인의 성향과 소비패턴에 맞도록 최적화된 형태로 금융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과거에는 은행들이 금융서비스에 따라 고객들의 생활패턴이 따라갔다면, 이제는 고객과 시장의 변화에 따라 은행이 움직이는 시대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 속에서 금융회사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편의성’이 될 것입니다. 이미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금융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미국을 살펴보면, 결국 편의성을 동반하지 않고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안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금융거래의 절차는 간소화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공인인증서가 없이도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또한 금융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시장에 자리를 잡아, 손쉽게 자산을 옮기고 운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금융 역시도 이러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KEB하나은행’이 꿈꾸는 미래 또한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저는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금융의 미래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고 경제학을 배우면서 세계 경제시장에 대한 이해를 갖춘 것은 물론, IT를 배우면서 이를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의 기술적 접근이 가능한 인재입니다. 따라서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통찰력을 발휘하는데 자신 있으며, 이는 ‘KEB하나은행’만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고 실행하는데 꼭 필요한 역량이 될 것입니다. 


더보기

서류 합격은 했는데. 시험은, 롯데e커머스, 한전, 하나은행 3개가 겹쳐서 롯데 한 군데 갔다. 졸라 짜증 났다.. ㅠㅠ 그 앞 주와 뒷주, 그리고 전날인 토요일에는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에 3개가 한날에 있는 건, 취업을 못하게 막는 하늘의 계신가 보다..  줫같은 나의 운명… 

 

<자소서는 퍼가지 마라. 특히, 취업 사이트에서 상업적으로 이용하면 신고할꺼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