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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이야기/합격 자기소개서

롯데e커머스 합격자소서 영업지원직무

by 두돈반 2020.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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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동기 :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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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롯데 e커머스인가를 써야 한다. 나는 영업직무와 유통업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기 때문에 롯데 e커머스가 영업과 유통 부분에서 장점을 가졌기 때문에 지원했다.라고 써주면 된다.

[새로운 쇼핑 경험]

 

다양한 아르바이트와 동아리 이벤트 활동을 통하여 사람과의 협업에 대해 배웠고, 현장에서 좋은 상품을 판매하며 고객들에게 만족감을 드리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유형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상품 판매를 하며 일했던 경험을 바탕 삼아 온라인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주고 싶습니다. 롯데 e커머스는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의 연결, 음성 서비스 쇼핑, 원클릭 구매 등 새로운 온라인 쇼핑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계열사로 나뉘었던 온라인 서비스를 하나로 합쳐 롯데원앱으로 온라인 쇼핑 서비스의 1위가 되겠다는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저 역시 온라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고 1대 1 맞춤형으로 고객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영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롯데 e커머스의 전문가분들과 일하며 새로운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싶습니다.

 

성장과정 : 성장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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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정은 본인이 왜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는지를 써주는 게 가장 좋고, 그게 아니더라고 무언가 사건이 있었고, 그것을 해결하려는 본인의 방식 이라던지, 무엇을 느껴서 앞으로 인생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이런 것을 적어주는 게 좋다.

[세계를 어우르는 소통]

 

저는 사람들과 대화하고 호흡하며 지내왔습니다. 처음 접하는 일도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었고, 협업하는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유연한 사고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한인마트 내에 있는 푸드코트에서 일을 할 때 다양한 고객을 만나면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했던 경험이었습니다. 한인마트에는 다양한 국적과 연령층의 고객이 찾아오기 때문에 고객에 따라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응대하고 소통해야 했습니다. 먼저 언어적인 장벽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판매하는 음식과 반찬에 대한 설명을 영어로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음식 용어를 따로 공부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판매가 익숙해지면서 고객에 대한 분석도 가능해졌습니다. 단골손님들의 구매 패턴과 음식 선호도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판매 노하우도 생기며 고객에게 맞춤 음식 제안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방문객 중 대부분이 인도와 중국계 고객으로 그들은 채식 위주의 음식을 찾는다는 것을 파악한 후, 채식 위주의 반찬을 늘리도록 제안했습니다. 또한, 고기가 들어간 음식은 판매하기 전에 고객의 선호도를 확인하여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지속해서 올랐습니다. 고객과의 소통과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을 달성하며 성과를 낸 경험이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하며 롯데 e커머스의 성장에 이바지하겠습니다.

 

사회활동 :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다양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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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열정을 쏟았던 경험을 적는 게 좋다. 역시 좋은 건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그래서 그거에 관련해서 대외활동이라던지, 본인만의 개인 포트폴리오, 프로젝트를 했던 경험을 적어주는 게 좋다.
내가 겪은 일 -> 그 안에서 문제가 발생 -> 해결능력 -> 깨달음
이게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를 하며 남들보다 열심히 했던 경험 등을 적어주면 좋다.

[네가 잘하는 일을 맡아줘]

 

효율적인 업무 분담과 협업을 통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며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펀드레이징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단순히 기부를 받는 것이 아니라 플리마켓에서 불고기 핫도그를 판매하며 이익금으로 기금을 마련하기로 하였습니다. 효율적인 준비를 위하여 각자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역할을 분담하여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마켓의 판매 자리 대여, 홍보 간판 만들기 등 다양한 업무가 있었습니다. 동료들은 평소 가격을 비교하며 최저가의 쇼핑을 잘하는 저에게 재료 구매와 판매 가격 책정을 위한 시장조사를 제안하였습니다. 우선 저렴하면서 좋은 품질의 재료를 구매하기 위해 4곳의 마트를 방문하였습니다. 각각의 가격과 품질을 비교한 후 품질과 가격 모두 적정한 마트에서 구매하였습니다. 이후엔 플리마켓의 다른 상점에서 파는 음식의 가격을 조사하여 팀원들에게 공유하였습니다. 그 자료를 바탕으로 핫도그의 적정 판매 가격을 책정할 수 있었습니다. 판매 당일 많은 사람에게 음식을 팔며 $800 정도의 이익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동료들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찾아주고, 그에 따른 역할 분담으로 모두가 즐겁게 일을 했던 경험이었습니다. 구성원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즐겁게 일하는 롯데 e커머스인이 되겠습니다.

 

직무경험 :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 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기술해 주세요. (실패 또는 성공사례 중심으로 기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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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한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써야 한다. 그에 따른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쓴다. 강점은 본인이 면접에 가서도 내세울만한 강점을 쓰면 된다. 누누이 말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능력 중에 가장 좋은 건 커뮤니케이션 (소통) 능력이다. 약점을 쓸 때에는 무조건 부족한 점이 아니라, 약점이 있지만 이걸 극복하기 위해 현재 무엇을 하며 노력하고 있다. 가 핵심이다.

[세대를 어우르는 커뮤니케이션]

 

영업지원을 위한 저의 장점은 맡은 바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았다는 점입니다. 이전에 영화 제작사에서 일을 하였을 때 야외 촬영 보조를 위한 날씨 체크와 촬영 차량들의 주차장 확보 업무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간단한 일이었지만 실수가 없도록 노력한 덕분에 시간이 지나며 저에게 주어지는 업무는 확대되었습니다. 촬영 장소 섭외 업무를 맡게 되며 상업건물 및 관공서와의 협업, 공문 작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낮은 비용으로 장소들을 대여하기 위한 대인관계 능력과 협상력을 기를 수도 있었습니다. 또한, 예산 집행도 맡게 되며 전반적인 자금의 흐름을 익힐 수 있었고, 비용 처리, 세금 업무 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하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어 많은 업무를 배당받아 제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제가 더 보완해야 할 부분은 주관적인 사고입니다.  저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급변하는 환경을 다각도로 접근하지 못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험을 도전함과 동시에 객관적인 안목을 기르기 위한 타인의 조언을 적극 수렴하며 꾸준한 연구를 통해 거시적 환경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도록  하겠습니다.

 

입사 후 포부 : 입사 후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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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사 후 업무 태도를 예상하는 문항이다. 요즘엔 신입을 뽑으면 금방 나간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는 신입을 연수원부터 보내서 가르치는 비용이 발생한다. 먹는 비용, 숙박비용 등 비용을 몇백, 몇천만 원 들였지만, 6개월도 안되어서 나가면 회사로서는 손해이다. 그래서 그냥 마구잡이로 회사를 지원한 게 아니라 진짜 이 회사를 이 산업을 원하는지를 지원자에게서 보기 위해 이 문항을 넣는 것이다. 10년간 지낼 회사 생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써보면 된다.

[나의 경험을 모두와 함께]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일을 하며 제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분야들을 배우며 영업지원 분야에 노력하고 싶습니다. 동아리에서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구현하게 되면서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행사의 매출과 이익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 대내외적으로 사람들과의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는 일에 대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처럼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토론하고 준비하며 항상 고객들의 시선에서 생각하겠습니다. 제가 상상하는 조직은 여러 부서의 사람들과 서비스를 준비하기 전 토론하고, 서비스 개발 후에는 주변 사람들과 베타 서비스를 이용한 유저들에게 피드백을 받으며 끊임없이 서비스 수정하며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할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서비스를 좋아하는 이유를 분석하며 시장의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할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스터디를 구성하여 서로 도와주며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자소서는 퍼가지 마라. 특히, 취업 사이트에서 상업적으로 이용하면 신고할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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