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잡다한 이야기가 많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재테크 이야기를 다루려고 합니다.
취업 이야기/합격 자기소개서

현대자동차 IT 합격자소서

by 두돈반 2020. 4. 23.
반응형

나는 문돌이지만 이때 당시에는 IT에 한창 관심이 많아 지원해 봤다. 서류 통과하고도 놀랬다.

우리 학교 애들 중 현대자동차 채용 서류 통과 한 건 내가 유일했다. 옆 학교 ucla에서도 붙은 애를 아직 못 봤다.

해외대를 안 좋아하는 건가..?

면접날 가서도 옆에 있는 몇몇 사람과 대화해보니 문돌이는 나밖에 없던 것 같다.

사실 이 자소서는 서류 마감하는 날 2시간 만에 작성해서 제출했다. 

갑자기 지원자 폭주로 오후 5시 마감에서 9시까지 연장을 해준다고 문자가 왔는데 술 먹으러 가기 전 2시간 정도가 남아서 할 게 없어서 작성했다.

6시에 학원이 끝나고 누나가 아는 현대자동차에 재직 중인 형에게 전화해 현대자동차의 최근 사업에 대해 물어봤다. 그리고 자료를 한 시간 동안 조사한 후 7시부터 작성했다.

 

 

1. 본인의 삶 중에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 및 그 의미를 설명하고, 향후 본인이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더보기

내 생각에 이 문항은 현대자동차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일치하는지를 물어본다.
현대자동차는 군대문화(?)로 잘 알려져 있는데, 다르게 생각해 보면 조직문화를 중요시한다고도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직 내에서 문제 해결이나 성취했던 경험을 작성하며 조직 적응력을 보여주면 된다.

[방법을 다르게 하면 다른 길을 걷게 된다]

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을 할 당시 교내에서 음식 판매를 통한 펀드레이징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입맛에도 맞는 음식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판매음식에 대한 많은 의견이 나왔고 투표를 통해 저희는 고민 끝에 불고기를 핫도그 빵에 넣어 판매를 하였습니다. 저희는 펀드레이징을 시작하기 며칠 전부터 SNS를 통한 홍보를 하였고, 당일에는 불도그란 음식명을 정해 홍보 메뉴판을 만들어 판매를 실시하였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일이었기에 정확한 시장 가격을 몰랐던 저희는 불도그를 사러 오는 고객들과의 지속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적절한 가격을 찾아내 판매를 실시하였습니다. 저녁쯤에 판매를 종료할 때에는 저희가 계획한 금액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어 낼 수 있었습니다. 그 후로 매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펀드레이징을 하였고, 저희 동아리는 충분한 예산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작은 규모의 행사였지만, 최초 기획부터 홍보, 판매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던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제가 무언가를 할 때 다른 사람들과 항상 의견을 교류하며 일을 하고 싶습니다.

 

2.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더보기

왜 많은 회사 중에서 자동차 회사인지, 그중에서도 르노, 쉐보레가 아닌 현대자동차 인지를 작성해야 한다.
나의 경우엔 IT직무를 썼고, 이 직무는 자율주행 혹은 커넥티드 카와 연결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현직자 형에게 물어봤을 때 2016년 당시 현대자동차가 중국에서 상용차량을 판매하기 위해 굉장히 노력하고 있다고 들었다.
그래서 커넥티트 카 + 상용차에 관해 키워드를 잡고 자료를 조사한 후 내 경험을 끼워 맞춰보았다. 나 역시 왜 현대자동차인지는 명확하진 않지만, 그냥 (현대자동차가 상용차량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나는 상용차량과 자율주행에 대해 일을 하고 싶으니 현대자동차에서 일하고 싶다.)로 콘셉트를 잡아서 작성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일하는 회사]

남미 배낭여행을 할 당시 히치하이킹에 도전을 했던 적이 있습니다. 말도 안 통했지만 감사하게도  트럭에 얻어 탔었고, 8시간 동안 트럭을 타고 칠레 여행의 목적지에 도착을 했습니다. 남미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도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많은 상용 차량들이 장시간 동안 운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봐왔던 트럭 운전사들은 운전 도중 자주 쉬며 운행을 하였습니다. 저는 트럭이 화물 운반뿐만 아니라 운전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다면 운전자들이 좀 더 편하고 안전하게 운전을 하지 않을까 란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는 차량을 구매하는 고객 운전자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차량을 개발하여 판매를 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 고속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많은 트럭들이 군집 운행을 하며 앞차와의 간격이 많이 넓지 않은 모습을 보게 됩니다. 각 차량마다 인공지능 기능을 설치하여 트럭 사이의 거리를 맞추고 자율 주행기능을 설치한다면 좀 더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현대자동차는 타 브랜드가 선점하고 있는 세계 상용 차량 시장에서 최근 두각을 내며 판매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차량을 개발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은 차량의 안전성, 실용성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스타일을 차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많은 상용 차량 운전자들이 튜닝을 많이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이와 같은 점을 공략해 튜닝을 일반 소비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차량을 선보인다면 앞으로 더욱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이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현대자동차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선택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제시해 주십시오.

 

더보기

왜 많고 많은 직무 중에 it란 직무를 썼는지에 대해 써야 한다. 나도 당시에 코딩에 대해서 배우고 있었지만, 빅데이터, 자율주행 이런 거 하나도 몰랐다. 그냥 기사에 나오는 내용 짜 맞췄고, 지금 어느 정도 IT에 관해 지식을 쌓게 된 후 이 자소서를 보니 어떻게 합격했는지 잘 모르겠다.. (어떻게 합격했니!! ㅆㅂㄴ아)
자율주행 같은 정보가 틀린 부분이 많아 상당히 쪽팔린 내용이지만, 어쨌든 공유하겠다.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IT]

졸업을 앞두고 애플 설립자 스티브 워즈니악의 강연이 있어 신청하여 듣게 되었습니다. 워즈니악은 코딩은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다는 말로 강연을 마쳤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하고 it와는 막연하다고 생각하였지만, 워즈니악의 강연을 듣고 IT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 시절 배운 경제학과 졸업 후에 교육을 듣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라는 it를 합쳐 빅데이터 분야에서 많은 활약을 할 수 있다 생각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에서 연구하고 있는 자율 주행을 위한 텔레매틱스는 많은 빅데이터 필요하다 생각하기에 이 분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주 바뀌는 날씨에 대한 예측과 많은 차량들의 이동 경로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모은다면 좀 더 안전한 자율 주행을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자가 지정하는 목적지를 따라가는 동안 많은 신호등과 다른 차량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빅 데이 터서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하여 분석하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커넥티드 카가 미래 IOT의 핵심적인 허브 역할 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선두 분야에서 직접 일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IT에 관심도 많았고, 현대자동차 같은 큰 그룹에서 일을 배워보고 싶었다.
특히, 글로벌기업으로서 해외팀들과도 함께 일한다는 게 매력적이었지만, 결론은 면접에서 탈락하였다. ㅠㅠㅠㅠㅠ
몽구 형님 지금이라도 들어가고 싶습니다…

 

 

<자소서는 퍼가지 마라. 특히, 취업 사이트에서 상업적으로 이용하면 신고할꺼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