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 콘텐츠에 대해 예전에 조사했던 내용들이다.
당시 조사하던 문벅엔터테이먼트는 최근 3조에 인수됐다고 한다.
설립된 지 얼마 안 된 기업이 3조라니.. ㄷㄷ 사장님 한국분이신 거 같던데 부럽다. ㅋㅋㅋ
과연 스마트스터디는 원하는데로 3조 넘게 시장가치를 받고 IPO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3조에 팔린 문벅이나 비슷한 가치의 one엔터의 콘텐츠는 엄청나게 많다.
스마트스터디는 아직 그정도 콘텐츠를 소유하지는 못하고 있다.
22년도 즈음 상장 예정이니, 2021년도 매출과 이익이 가장 중요할 것 같다.
아님 뭐 게임 회사도 만들고 있던데, NFT 한다고 하던지 ㅎㅎ
Overall Market
What Kids ip can be used for:
North America (북미지역)
●TV, digital video and gaming (especially mobile gaming) are central to kids’ media usage Will continue to show considerable growth during 2020–2030
tv,디지털비디오, 게임(특히 모바일게임)은 키즈 미디어 사용의 중심이다. 이는 2020-2030년동안 성장할 중요한 산업으로 고려된다.●It is also noted that most children spend a minimum of three hours every day watching TV
이것은 대부분의 아이들이 하루에 최소 3시간은 TV보는데 쓰는 것으로 보인다.
●The demand for children’s merchandise and toys is increasing with an increase in the number of entertainment programs and children’s TV channels/
아이들의 티비채널이나 엔터테이먼트 프로그램의 숫자가 증가하는만큼, 아이들의 상품이나 장난감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The toys and games market is expected to grow by USD 54.72 billion during 2020-2024.
장난감과 게임시장은 2020-2024년엔 대략 54조의 시장마켓이 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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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a Pacific (아시아지역)
-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중산층 계열 숫자가 상승중
- 자녀는 적게, 자녀에 대한 투자는 크게 경향이 커지고 있음
-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키즈 관련 콘텐츠업로드가 동남아지역에서 계속 증가 중
–한국은 에잇 포켓(8-pocket) 트렌드
- 한국콘텐츠진흥원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케이블의 40% 이상이 키즈키즈 콘텐츠
콘텐츠에서 파생되는 키즈 산업
Examples from different countries and industries
- 카카오 계열사 키즈노트, 에듀테크 스타트업과 제휴를 하여 유아 교육 기관 대상으로 교육 O2O서비스 진행 | - 블랭크코퍼레이션, 아이코닉스(뽀로로, 타요)와 ip 관련 케릭터 브랜드 제품 판매 연계 - 오리지널 컨텐츠로 2D-3D 애니메이션, 키즈팝 음원 제작 |
- ‘아이야놀자‘ 키즈 숙박 레저상품, 아이와 함께하는 여가는 부대시설, 프로그램 등 키즈 여가 트렌드 다양화 - 국내 리조트도 스마트스터디와 MOU |
Ip 콘텐츠 효과
Examples from different countries and industries
- 최종적으로는 캐릭터IP가 유아 산업 전반적으로 연결로 이어짐
- 케릭터 상품의 글로벌화
- 인형, 케릭터 쿠션 등을 넘어 맥주, 게임, 의류 등의 다양한 기업들과 파트너십으로 비즈니스모델 확대
Established Key Players-Google
•YouTube kids has an estimated net worth of about $21.96million.
유튜브키즈의 순가치는 대략 210억정도로 평가된다. •(Net worth spot’s data) – not publicly konwn 순가치는 공식화 되진 않는다.
•Earns an estimated $5.49 million a year.
1년에 대략 50억정도 번다고 평가된다. |
•Youtube invest $100M in kids’ content in 2020
유튜브는 2020년도 천억을 키즈 컨텐츠투자했다. •Youtube kids’s channel get 91.5 million views each month and 3.05m views day. 유튜브키즈채널은 910억 뷰를 매달 , 30억뷰를 매일 시청된다.
•Kids contents channel(Nursery rhymes –어린이 교육용 동요) rank 3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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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지널 컨텐츠가 있긴 하지만, 부족함.
•Platform for creators
•제작 회사들의 홍보용이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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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ablished Key Players- Netfilx
•Netflix is betting big on a world’s worth of children’s stories
넷플릭스는 아이들 스토리 컨텐츠에 투자중이다. •Netflix access to a universe of beloved children’s stories to mine and position the company to better compete with kid-friendly competitors like Disney Plus.
넷플릭스는 경쟁자인 디즈니플러스처럼 아이들의 스토리인 컨텐츠의 세계관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Report from October 19th
•Revenue was $7.48B (forecsast 7.48B)
•Acquisition Millarworld IP for future plans Netflix interested in content and IP assets.
•Acquisition legacy studions
해석 귀찮다... 암튼, IP컨텐츠 위해서 넷플릭스는 많은 제작사들 인수중이다. |
•신사업을 위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 IP기반으로 굿즈 판매 온라인 이커머스 진출
•게임, 오디오 진출 등 비즈니스모델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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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ablished Key Players- Disney
•Reaches 116 million subscribers, and its parks division returns to profitability.
•Acquired – Fox, Pixar, Hulu, 21st century, marvel
•Disney controls kids to adult
디즈니 컨텐츠는 아이부터 성인까지 다 다루고 있다. 폭스, 픽사, 훌루, 21세기 , 마블 등을 인수 |
•Disney Plus account total of 116 million
•Q3 revenue 57% to $4.3 billion from
($2.7 billion in the same period of prior year) |
• LG유플러스 IPTV 독점 계약
•디즈니 케릭터, 디즈니월드, 디즈니랜드,
크루즈 등의 테마파크 •온 오프라인 IP 연계에 가장 최적화된 모델
•아시아 디즈니플러스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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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s set to fuel sales this year include kidult toys, music-play and mindfulness, says The Toy Association
NOT JUST FOR KIDS - The growing “kidult” trend was fuelled by the pandemic, with more adults than ever turning to toys to bring some joy and levity into their lives. Toys and games have been a means of escapism for adults and offer a way to reconnect with their own inner child. |
- One silver lining of the pandemic is that it has helped families rediscover the joys of spending time together and find value in bringing play into their daily lives. - Marvel has managed to have a lasting effect on its readers, with over 60 percent of adults aged 18-44 calling themselves fans of Marvel Comics. |
-키즈콘텐츠는 장기적으로 성인도 소비하는 문화 콘텐츠가 될 수 있음.
Recent StartUps
스마트스터디 | |
•21년 삼성출판사 구주 매각 가치 8,050억
•미래에셋 주관 IPO 준비 / 원하는 기업가치 4조
•매출 20년 677억 19년 786억
•영업이익 20년 184억 19년 311억
•전기에 비해 당기 콘텐츠 매출은 소폭상승,
•전기에 비해 제품, 광고, 게임 상품 매출 하락
•아기상어 외에 히트작이 아직 없음.
(라바[투바앤]도 성장세 멈춤)•레드독컬처하우스 투자를 통해 자사IP 확대
•게임 컨텐츠로 마켓 확대 시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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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 StartUps
캐리소프트 | 아이코닉스 |
•시총 821억
•매출 20년 62억 19년 97억
•영업이익 20년 -24억 19년 -17억
•케릭터기반 IP
•18년 상장 이후 매출, 이익 하락 중
•중국 IPTV 진출이후 주가 상승 중
|
•기업가치 3천 ~ 4천억 상장준비중
•매출 20년 744억 19년 750억
•영업이익 20년 54억 19년 52억
•스마트스터디와 매출 비슷 | 영업이익 1/3
•뽀로로, 타요 등의 애니메이션 제작
•애니메이션 케릭터 상품 수출
•아이코닉스 1,219원 (3,597,842,942원/3,280,000주)
•스스 : 4,194원 (10,262,969,290원/2,446,602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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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 Startup
Moonbug Entertainment Ltd | |
•seeking a valuation of more than $3 billion
•$100 million in profit 2021
•By the end of 2021, Moonbug expects to have at least 100 licensing partners
•Cocomelon 케릭터기반 IP
•유튜브 전세계 1위 컨텐츠
•Raised $265 million
(goldman sachs, felix capital, )•last funding $120m in 2020 (value 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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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socialblade (https://socialblade.com/youtube/top/category/made-for-kids/mostsubscribed) |
Value over 3 billion Entertainment contents
Moonbug Entertainment Ltd | Entertainment One |
1. 키즈콘텐츠의 미국 외 해외 매출 증가에 노력 - 신흥국의 중산층 (베트남 키즈카페활성화 중 활성화 중)
2. 키즈 플랫폼(유튜브, 넷플릭스, 케이블 IPTV 활용)
3. IP 비즈니스는 시청에서 끝나지 않고, 구매로 이어지는 사업적 성과
4. 단순히 유아시장에서 끝나는 게 아닌 디즈니, 일본 애니메이션처럼 장기적, 세대를 넘는 콘텐츠 발굴
(niche market [니치마켓]에 갇히지 않는 시각)
5. 아기상어, 핑크퐁 외에 콘텐츠 확보 필요 - 세계적 타 제작사에 콘텐츠가 많이 부족
19년 pepapig 소유한 Entertainment One이 Hasbro Inc에 에 38억 달러에 매각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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